YouTube Works Awards는 매년 글로벌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Kantar와 협력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YouTube 광고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1년에 마케터들은 장기화되는 팬데믹 상황과 새로운 디지털 개인 정보 보호 환경 등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면서 광고 소재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2년 미국 YouTube Works Awards를 수상한 브랜드들은 그 어느 때보다 창의적인 스토리텔링과 성공적인 YouTube 활용으로 새롭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최근 2022 YouTube Works Awards 수상작을 발표한 미국에서는 어떤 브랜드들이 YouTube를 독창적인 방식으로 활용하여 뛰어난 비즈니스 성과를 냈을까요? '세계가 주목한 가장 효과적인 YouTube 캠페인' 1편에서는 2022년 YouTube Works Awards를 수상한 미국 캠페인들의 YouTube 성공 전략을 살펴보며 브랜드가 광고 소재에 도입해 볼 수 있는 4가지 방안을 소개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세요
흑인 사회의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데이트 앱인 BLK는 사용자들이 온라인 소통을 넘어 오프라인 만남을 안전하게 이어나가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는 계속되었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흑인 사회에서 논쟁거리로 남아 있었습니다. BLK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음악 스트리밍을 좋아하는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해 사용자들의 백신 접종을 장려하고자 했습니다. BLK는 고전 힙합 음악에서 영감을 받은 'Vax That Thang Up' 뮤직 비디오를 YouTube에 업로드하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영상은 건너뛸 수 있는 약 2분 길이의 동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업로드 첫날에 무려 30억 회의 미디어 노출수를 기록했습니다. BLK 앱의 신규 가입자 수는 전주 대비 30% 증가했고, 최초 유료 구독자는 전주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한 심사위원은 이 영상을 보고 "BLK는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을 건너뛰고 싶지 않을 정도로 관심을 끈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BLK가 길이가 긴 콘텐츠를 만든 것과는 대조적으로 여행 메타검색 사이트 Kayak은 15초 이하의 짧은 동영상을 사용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영향 받은 여행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Kayak은 자체 조사와 Google 트렌드를 통해 미국인들이 여전히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도 여행을 떠나기를 원하는 가운데, 이들이 더욱 유연하고 다양한 옵션이 있는 여행 예약을 선호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Kayak은 무료 취소 기능을 강조하는 여러 캠페인을 만들고, 시청자들이 광고를 떠나는 대신 여행지로 떠나는 것을 장려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큰 성공을 거두어 전환율을 7.5% 늘리고 구매 의도를 20%까지 높였습니다. 이 캠페인에 대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Maximum Effort의 존 데슈너(John Deschner)는 "Kayak은 사람들이 여행을 망설이는 이유를 색다른 방식으로 해결하고, 이런 해결법을 원하던 사람들을 타겟팅했다"며 감회를 전했습니다.
익숙한 것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다가가세요
건강한 음식을 빠르게 만드는 것을 돕고자 하는 믹서기 회사 BlendJet은 24~54세 여성들에게는 쉽게 다가갔지만, 더 많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BlendJet은 새로운 믹서기를 출시하며 YouTube에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두 가지 트렌드인 '묘하게 기분이 좋아지는 영상(Oddly satisfying videos)'과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을 이용하여 재미있고 색다른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BlendJet의 캠페인 'Oddly Satisfying ASMR Blends in a BlendJet 2 Portable Blender(묘하게 기분이 좋아지는 ASMR: BlendJet 2 휴대용 믹서기 사용하기)'는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로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면서도 믹서기로 콜리플라워, 얼음 등을 분쇄하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시청자가 빠져들게 합니다. BlendJet은 믹서기를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게재하고자 맞춤 의도 잠재고객 세그먼트에 집중했고, 가장 전환이 높게 나타나는 Google 검색 키워드를 사용했습니다.
시청자들이 영상에 열광하면서 캠페인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 결과, BlendJet의 광고 투자수익(ROAS)은 전년 대비 569% 증가했으며, 매출은 초기 목표치를 413% 초과 달성했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에이전시 Mindshare의 CEO 아만다 리치먼(Amanda Richman)은 "BlendJet은 제품 시연을 음성 작업과 광고 문구를 통해 아주 색다르게 선보였다. YouTube 시청 환경에 딱 맞는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BlendJet의 아이디어에 감탄했습니다.
광고 소재와 미디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세요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고양이 사료 브랜드 Sheba는 고양이를 키우는 미국인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만한 영향력 있는 캠페인이 필요했습니다. Sheba는 자체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고양이 때문에 새벽 4시와 같은 이른 시간에 자주 깬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또 Google 검색 데이터와 YouTube 분석을 통해 3명 중 1명꼴로 그 상황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이에 Sheba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기술을 활용해 5시간 길이의 수면 유도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동영상 홍보를 위해 낮 시간에는 '무의식을 자극하는' 범퍼 광고를 출시하고, 밤 시간에는 YouTube 사용자들의 한밤중 시청 습관에 맞춘 액션 TrueView 광고를 출시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피곤한 고양이 집사들은 간단한 광고 클릭 유도 문구를 통해 Sheba의 수면 유도 동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이 캠페인으로 Sheba의 브랜드 회상도는 100.9% 증가했고, 캠페인에 노출된 사람들 중 Sheba 브랜드 검색어를 검색한 횟수는 635% 증가했습니다. 마스터카드의 글로벌 미디어 부사장인 트레이시 슈피겔만(Traci Spiegelman)은 "오랫만에 광고 소재와 미디어를 잘 사용한 광고를 보았다. 훌륭한 통찰력을 가지고 광고 소재와 미디어에 대한 적절한 접근 방식을 찾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세요
온라인 데이트 앱 Tinder는 양성애자 및 다성애자 커뮤니티가 더 많은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양성애자, 다성애자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브랜드만의 이야기를 온전히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Tinder는 YouTube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하여 Tinder 앱 내의 양성애자, 다성애자 커뮤니티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명한 동화들을 재구성하는 캠페인인 'Once Upon a Bi'를 진행했습니다. 그런 다음, 액션 TrueView를 사용하여 크리에이터의 잠재고객과 겹치는 관심분야 잠재고객 카테고리에 캠페인을 집중 타겟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노출 320만 회, 동영상 조회수 200만 회를 기록했고, Tinder가 진행한 이전 캠페인보다 9% 더 높은 평균 조회율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인터넷광고협회(IAB)의 부사장 겸 최고 산업 성장 책임자인 셰릴 골드스타인(Sheryl Goldstein)은 이 캠페인에 대해 "YouTube를 아주 잘 활용하여 고전 동화가 어떻게 고정관념을 강화하는지를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를 통해 들려준 사례"고 강조했습니다.
백화점 브랜드인 Target 역시 YouTube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커뮤니티가 그들만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크리에이터 Hallease가 진행하는 동영상 시리즈인 'Convos with CEOs(CEO들과의 대화)'는 Target 매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흑인 창업자들의 창업 여정에 주목했습니다. Target은 유료 미디어 광고를 사용하면서 자사 브랜드 채널에 고객 티저 콘텐츠 및 시리즈의 재생목록을 게시하여 YouTube에서 캠페인을 유기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체 영상에 걸쳐 조회 수 640만 회 이상, 시청 시간 10만 7천 시간 이상, YouTube 총 참여 수 2만 건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광고대행사 Leo Burnett의 사장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브릿 놀란(Britt Nolan)은 "영상 속 대화는 정말 유익했고, 기존에 광고를 통해 할 수 없었던 일을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미국의 YouTube Works Awards 수상자들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이미 인기 있는 콘텐츠를 재구성하고, 끊임없이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며, 다양한 커뮤니티에 소통할 수 있는 무대를 선사했습니다. 각 브랜드는 영리한 스토리텔링과 YouTube 플랫폼을 잘 결합하면 엄청난 인기와 놀라운 비즈니스 성과를 모두 이끌어낼 수 있음을 몸소 보여주었습니다.
전 세계서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캠페인을 선정하는 YouTube Works Awards가 국내에서도 2022년 출품을 시작합니다.
2022 YouTube Works Awards Korea는 6월 7일(화)부터 7월 10일(일)까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출품작 접수를 진행하며, 파이널리스트 후보와 최종 수상작은 각각 8월 16일(화)과 10월 4일(화) 발표됩니다. 영예의 수상작은 10월 초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YouTube Works Awards Exhibition'을 통해 더 많은 광고 및 마케팅 업계 관계자에게 소개될 예정이며, YouTube 캠페인과 관련한 다양한 인사이트 또한 공개될 예정입니다.
도전적인 목표 의식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통해 뛰어난 성과를 달성한 YouTube 캠페인을 출품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YouTube 마케팅 우수 사례로서 국제적인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출품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22 YouTube Works Awards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