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으로 인한 여행 제한이 풀리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람들은 다시 세계 곳곳으로 여행을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브랜드는 수년간 여행을 하지 못했던 사람들의 선호와 행동 방식이 바뀌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Google이 Kantar와 최근 함께 진행한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제 '어떻게(how)' 여행할 것인지에 대해 더욱 신경을 기울이며, 목적지 이외의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여행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날 아태지역의 여행객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철저하게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은 이들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출처가 되었습니다.
여행을 떠날 의향이 있는 사람들 중 3분의 2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전보다 더욱 철저하게 여행을 계획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1 또한 그중 30%는 여행 과정의 각 단계를 계획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며, 많은 이들이 온라인에서 건강과 안전 관련 정보를 중점적으로 찾았습니다.2
그리고 이 과정에서 온라인 동영상은 여행객이 매력적인 시각 정보를 얻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설문조사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여행 계획 과정에서 동영상을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그중 41%가 YouTube를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3
그렇다면 브랜드가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여행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Google이 조사한 최신 여행 트렌드에서 여러분의 브랜드가 YouTube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사람들이 여행 과정에서 온라인 동영상을 활용하는 방법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람들은 '생각(dream)', '계획(plan)', '예약(book)', '정리(organize)', '출발(go)', '공유(share)'의 총 6개의 여행 단계 전반에서 정보를 꼼꼼하게 조사합니다. 온라인 동영상은 이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터치 포인트입니다. YouTube를 사용하는 여행객의 60% 이상이 '생각'과 '계획' 단계에서 YouTube 플랫폼을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는다고 답한 것처럼4 YouTube는 여행 준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여행객이 휴일과 숙박 옵션 등 다양한 정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5 긴 형식의 YouTube 동영상은 여행 목적지와 활동을 생생하고 몰입감 넘치는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이와 더불어 YouTube의 검색 인터페이스, 사용자 댓글, 맞춤 콘텐츠 추천은 여행객이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약' 단계에 다다른 사람들은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항공편과 호텔을 비교하고, 예약하기 전에 특가와 할인에 대한 정보를 찾아봅니다. 그리고 '정리' 단계에서는 YouTube Shorts와 같은 짧은 형식의 동영상을 통해 목적지의 음식점, 활동, 경험에 대한 짤막한 리뷰를 살펴보고 손쉽게 여행 일정을 짜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여행 성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동영상 활용
온라인 동영상은 여행 과정의 각 단계에서 사람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방대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여행 성향과 관심사를 충족시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Z세대 잠재고객이 YouTube의 진정성 있고 매력적인 시각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Z세대의 절반 이상이 여행 과정에서 YouTube를 사용하는데, 이는 여행객 사용자 집단 평균보다 12%포인트 더 높은 수치입니다.6
Z세대 여행객은 '생각'과 '계획' 단계에서 YouTube를 통해 여행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며, '정리'와 '예약' 단계에서는 YouTube 플랫폼의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여행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추천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럭셔리한 여행 경험을 선호하는 여행객은 컨시어지 서비스에 여행 계획과 예약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여행객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높입니다.7 YouTube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여행객의 56%는 여행 과정 전반에서 YouTube 플랫폼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며, 그중 다수는 YouTube 플랫폼에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와 콘텐츠를 찾습니다.8
브랜드가 여행객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
관심사나 여행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에 상관없이 사람들은 YouTube에서 브랜드를 발견하고 관계를 형성하며 구매 등의 액션을 취합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YouTube에서 존재감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객은 YouTube 광고에 대한 높은 회상도를 보이며,9 그중 83%는 광고를 본 이후 브랜드에 대해 조사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등의 액션을 취합니다.10
하지만 브랜드가 단순히 YouTube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행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캠페인을 통해 이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여행객에게 가장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온라인 여행사 아고다가 일본에서 인지도를 높인 방식을 참고해 보실 수
아고다의 캠페인은 건너뛸 수 있는 짧은 동영상 광고와 건너뛸 수 없는 짧은 동영상 광고를 활용해 '계획'과 '예약' 단계에 있는 여행객을 비롯한 사람들이 아고다에서 얼마나 쉽게 상품을 구매하고 특가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렸습니다. 한편 아고다의 6초짜리 범퍼 광고는 짤막한 여행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의 재참여를 이끌어내고 '정리' 단계에 있는 여행객의 액션을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이 캠페인은 3,300만 명의 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6%의 브랜드 광고효과와 150%의 상대적 검색 광고효과를 달성했습니다.
오늘날 여행의 새로운 시대를 맞아 사람들은 여행 과정에 많은 시간을 들이며 온라인 동영상, 특히 YouTube를 활용하여 이전보다 더욱 철저한 조사를 합니다. 따라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YouTube 마케팅 전략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브랜드는 이와 같은 접근을 통해 여행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고 영향을 미치며 이들과 소통하는 것은 물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