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타나고 있는 수많은 현상들을 분석해 보면 앞으로도 짧은 형식의 동영상이 광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YouTube Shorts의 일일 조회수가 전 세계적으로 700억 회를 돌파한 가운데, 수많은 유수 브랜드가 YouTube Shorts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앞으로 더 많은 기회를 발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Creative Works 팀은 효과적인 YouTube 광고를 위한 권장사항을 염두에 두면서, 성공적인 Shorts 광고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찾기 위해 2,000여 개의 Shorts 광고를 분석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이 광고들에서 찾은 두드러지는 특징과 브랜드가 활용해 볼 수 있는 방안들을 소개합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광고들은 Shorts에 최적화된(“Shorts-first”)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은 Shorts 광고에는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Shorts 피드 활용법을 알아보세요.
광고가 피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세요
사람들은 무료 콘텐츠든 브랜드 광고든에 상관없이, 동영상이 지루해 보이면 바로 다음 동영상으로 넘겨버립니다. 따라서 광고를 진부하게 보이도록 하는 요소를 배제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나 제품을 공격적으로 홍보하는 느낌을 풍기기보다는 은근하고 차분한 어조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YouTube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은 Shorts 광고 중 상당수는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등장하거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입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느낌을 주는 광고는 Shorts에서 보이는 다른 콘텐츠들과 잘 어우러져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YouTube Shorts를 보는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영상을 바로 넘기기 때문에 시청자의 즉각적인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잘 활용한 예로, 소비자 뉴스 플랫폼인 Consumer Affairs는 등장인물이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Shorts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면 시청자들이 Shorts에서 보는 친근하고 개성 넘치는 콘텐츠와 잘 어우러지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굳이 유명인을 섭외하지 않아도 등장 인물이 마치 친구에게 말하듯한 어조로 이야기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특히 YouTube 크리에이터들은 시청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능숙합니다. 실제로 Talk Shoppe가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는 조사에 참여한 YouTube 시청자의 73%가 유명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를 더 신뢰한다고 답했습니다.1 크리에이터들은 브랜드가 제공한 기획안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메시지에 맞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숏폼 동영상 광고를 Google Ads에 연결하면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푹 빠져있는 시청자들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와 공동 브랜딩 형식으로 광고를 게재하면서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공유하고 싶어지는 영상을 제공하세요
시청자들이 Shorts를 시청하는 방식은 기존의 와이드스크린 동영상을 보던 방식과는 다릅니다. 특히 Shorts에서는 시청자가 쉽게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언제든지 피드에 참여하거나 다음 동영상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YouTube는 수많은 숏폼 콘텐츠 및 광고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호감을 가지고 공유하고 싶다고 느끼는 광고는 큰 반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4월에만 Shorts 광고가 받은 ‘좋아요’ 수는 10억 개에 달합니다. 한 예로, 이 Sephora Shorts 광고는 일반인이 만든 것 같은 느낌을 주면서도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어떤 요인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동영상을 보다 좋아하게 만드는지 정확히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데이터에서 몇 가지 힌트는 얻을 수 있습니다. 효과가 매우 좋은 동영상은 공유나 구매와 같은 클릭 유도 문구 등 디테일한 요소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끄는 경향이 있습니다. 행동을 이끌어낼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만큼, 직접적인 효과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기 있는 숏폼 동영상 광고를 여러 플랫폼에서 활용해 보세요
물론 효과가 가장 좋은 광고는 플랫폼에 최적화된 맞춤 제작 광고이지만, 브랜드의 애셋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여러 플랫폼에서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재활용하여 여러 플랫폼에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YouTube Shorts 전략을 다듬어 봄과 동시에, 성공적인 광고를 새로운 시청자에게 보다 쉽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Shorts에서 누구보다 앞서 나가려면 스스로 브랜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쓰고 있는지를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브랜딩은 동영상을 통해 전하는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라면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분명하고 확실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고, 행동을 유도하고자 한다면 광고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일상 속에서 많은 숏폼 동영상을 보면서 ‘좋아요’를 눌러 보셨을 텐데요. 숏폼 광고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해서 올린 콘텐츠만큼이나 효과적이고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소재 제작을 위한 ABCD 프레임워크는 숏폼 영상 제작에도 유용하지만, 카메라를 정면으로 보고 말하거나 대화하는 듯한 어조를 사용하는 것, 제작에 너무 공들인 것 같지 않게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 등 숏폼 동영상에서 더욱 효과적인 방법들도 있습니다. Shorts 광고를 위한 권장사항을 참고해 보시고 Shorts 광고를 통해 인지도, 구매 고려, 그리고 행동을 증대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영감, 소비자 인사이트,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알고 싶으시다면 Think with Google 콘텐츠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