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에서는 올해 선댄스 영화제 출품을 위해 광고 대행사와 영화제작자에게 단 6초 만에 동영상 스토리를 전달하는 도전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요청은 혁신적인 스토리텔링의 아이디어들이 샘솟을 수 있도록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시다고요? 그렇다면 주목할 만한 도전자들의 아이디어를 살펴보세요.
위의 소개 문단을 읽는 데 6초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똑같은 길이로 시선을 사로잡는 동영상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아래에 소개된 광고 대행사와 영화제작자는 이러한 도전을 멋지게 받아들였습니다. 이들은 긴 형식의 영상을 자르거나 15초 길이의 스토리를 6초로 간추리는 것이 아니라 6초 형식에 맞게 특별히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6초 형식은 오늘날의 모바일 환경에서 관심을 끌 수 있도록 YouTube에서 최근 광고주에게 제공하기 시작한 형식이기도 하죠.
아래의 주목할 만한 작품들을 살펴보세요. 제작자가 6초 길이의 강력한 스토리를 엮어내고 촬영 및 편집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농담이라고 생각하기'
"솔직히 가장 놀라운 점은 단 6초 만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스토리를 쓸 때 단어 단위로 생각하니 줄거리를 제한 시간에 맞는 작은 크기로 유지하는 게 어려웠어요. 하지만 시간을 이미지로 나눠보니 더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할 시간은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스토리를 농담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가장 핵심적인 메시지를 정한 다음 내가 쓸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이 메시지를 구성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Maud Deitch, Mother NY 크리에이티브
'단어 1개, 이미지 1개, 1초만 있으면 누군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처음에는 시간을 제한하면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방해가 될 것 같았어요. 하지만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우리가 흔히 하는 방식으로 이야기 전체를 들려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되었죠.
단어 1개, 이미지 1개, 1초만 있으면 누군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해요. 생일 촛불을 입으로 불어서 끄고 있는 어린 소녀를 통해 우리가 전하고자 한 스토리는 시청자의 무궁무진한 생각과 감정을 끌어내어 동영상을 더 보고 싶게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의 묘미죠."
- Mia Kuhn, TBWA/Chiat/Day 프로듀서
'좋은 스토리의 핵심은 변화'
"제한은 창의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장애물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뛰어넘어야 할 요소를 알려주죠.
좋은 스토리의 핵심은 변화에 있습니다. 사각형이 원이 되고 캐릭터가 자신에 대해 깨닫게 되고 풍경이 바뀌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기에는 6초라는 시간이 제한적이므로 모든 것이 변화하는 바로 그 순간을 정확하게 보여주어야 했어요."
- Tony Xie, Droga5 보조 방송 프로듀서
'실제로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인간의 두뇌'
"이미지가 얼마나 큰 힘과 효율성을 가졌는지, 그리고 두뇌가 얼마나 탄력적인지 알고는 깜짝 놀랐어요. 6초, 즉 180프레임에 불과하지만 영상을 볼 때 인간의 두뇌는 실제로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죠. 그래서 기억에 남은 이미지는 실제보다 더 길게 느껴집니다.
6초 길이의 영상이 기존에 제가 만든 30초 길이의 수많은 영상보다 더 길게 느껴진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 Topher Cochrane, Leo Burnett 선임 프로듀서
'모든 것은 간결하게'
"시간 제약이 있으면 인물, 대상, 장소 등과 같은 요소를 빨리 결정하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찾게 됩니다. 아이디어, 줄거리, 영상 등 모든 것을 간결하게 만드세요. 모든 요소가 함께 어우러지면 많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 Lawrence Chen, BBDO 디렉터
- Daniel Adrian, BBD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공감할 수 있는 요소부터 시작'
"모든 스토리텔링과 마찬가지로 공감할 수 있는 요소부터 시작하려고 했습니다. 언제나 중요한 방법이지만 시간 제한이 있으면 특히 더 중요하죠. 6초는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으면 자신의 경험을 동영상에 투영해 빈 부분을 메우므로 영상 제작자가 줄거리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Alexander Engel, 영화제작자
'호기심 증폭'
"짧은 형식에 맞추기 위해 시청자를 빠르게 유혹하고 호기심을 유도하되, 오래 지속되는 메시지와 은유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생각했어요. 작품은 복합적이어야 하지만 너무 복잡하면 안 돼요. 이야기가 쉽게 드러나야 하니까요."
- Lake Buckley, 영화제작자
6초를 계획하고 멋진 영상 만들기
방금 시청한 7개의 동영상에서는 창의성, 감정, 스토리 등의 모든 요소가 총 42초 안에 딱 맞게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한 광고 대행사와 영화제작자는 단순성, 강력한 시각 요소, 좋은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를 강조했으며 시청자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았습니다. 이미지, 핵심적인 메시지, 감성으로 시작하여 멋진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