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은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에 빠질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YouTube에도 오래전부터 Google의 AI 기술이 함께 하고 있는데요, 바로 YouTube의 추천 알고리즘입니다. YouTube는 이러한 AI 기술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며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자리 잡았습니다.
글로벌 Shorts의 일일 조회수는 500억 뷰를 넘어섰고, Gen Z의 80%가 비디오 콘텐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플랫폼으로 YouTube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유저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도 다이나믹합니다. 시청자들은 모바일 기기, PC, 태블릿 그리고 TV에 이르기까지 여러 기기를 통해 YouTube에 접속해서 다양한 포맷의 영상을 즐기고, 크리에이터는 물론 다른 구독자들과도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소비자들의 시청 행태는 브랜드가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접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브랜드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개별 시청 행태를 파악해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AI 기술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AI 기술은 브랜드가 타겟을 찾아서 가장 적절한 시점에, 가장 적절한 포맷으로 가장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여러 지면에서 캠페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소비자 도달을 효율적으로 향상
AI 기술은 마케터가 수동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소비자 도달을 늘릴 수 있도록 합니다.
2022년에 새롭게 론칭된 Video Reach Campaign(동영상 도달범위 캠페인)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AI 기반의 솔루션입니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2.0 버전에서는 동일한 캠페인 내에서 기존 인스트림 지면에 인피드와 Shorts까지 추가되어 여러 포맷과 지면 도달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더욱 강력해진 성능으로 단일 포맷 캠페인 뿐 아니라 기존의 Video Reach Campaign보다 훨씬 더 저렴한 CPM으로 소비자 도달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AI를 기반으로 한 Video Reach Campaign을 운영하면 사람이 직접 수동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한 캠페인 대비 3.7배나 더 높은 ROAS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라네즈는 1844 주요 타겟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인 CPM으로 도달하고자 Video Reach Campaign 2.0 초기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Video Reach Campaign 대비 37%나 더 저렴한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으로 운영했을 뿐 아니라, 새롭게 추가된 Shorts와 인피드 지면에서 21%의 순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지면을 유동적으로 활용해 조회수를 극대화
또한 AI를 활용하면 다양한 지면을 유동적으로 활용하여 조회수를 극대화하고 고려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알파 버전으로 론칭된 Video View Campaign은 고려도 증대를 위해 조회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브랜드가 하나의 캠페인 안에서 인스트림, 인피드, Shorts 지면을 유동적으로 활용해 저렴한 CPV로 조회수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Video View Campaign은 초기 파일럿 테스트에서 기존 TrueView Instream 대비 평균 40% 더 많은 조회수를 획득했습니다.
이 솔루션을 활용한 예로, 삼성전자는 SmartThings 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극대화하기 위해 Video View Campaign을 집행했습니다. 캠페인 결과, Video View Campaign은 TrueView Instream 캠페인 대비 57% 더 많은 조회수를 36%나 저렴한 CPV로 달성했습니다. 특히 Video View Campaign의 모든 지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1834 타겟 고객에게 TrueView Instream 대비 45% 더 많은 순사용자 도달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Video Reach Campaign과 Video View Campaign 모두 AI를 기반으로 YouTube의 다양한 지면을 유동적으로 활용해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하지만 같은 지면에 노출이 되어도 각 소비자의 구매 의도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캠페인으로 도달할 수 있는 타겟이 달라집니다. Google AI는 이렇게 각 구매 단계에 있는 소비자들의 의도를 파악해 캠페인 목표를 가장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이 두 개 캠페인을 동시에 활용한 예로, 라네즈는 브랜딩 캠페인을 통해 인지와 고려 단계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모두 도달하고자 Video Reach Campaign 2.0에 더해 Video View Campaign을 함께 집행했습니다. 그리고 두 캠페인 모두 AI 기반으로 인스트림과 인피드, 그리고 Shorts 지면에 광고를 게재했지만 두 캠페인의 중복 도달은 23%에 불과했습니다.
전체 도달 유저 중 50%를 Video Reach Campaign으로 도달하고, 추가적인 27%를 Video View Campaign으로 도달한 것인데, 이를 통해 각 구매 단계에 있는 고객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적인 전환 수요 창출 및 액션 유도
YouTube는 인지와 고려뿐 아니라 고객의 전환 수요를 만들어 내고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실제로, 유저들은 다른 동영상 서비스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YouTube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 정보를 탐색할 가능성이 2배 더 높다고 답변했습니다.1
AI는 이와 같이 브랜드와 제품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고객의 전환 수요를 만들어내고 액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도하여,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롭게 론칭된 Demand Gen Campaign*은 비주얼 중심의 고객 접점에서 이미지와 동영상 크리에이티브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소셜 마케터들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Demand Gen Campaign은 3분기부터 베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I를 기반으로 Shorts, 인스트림, 디스커버 피드와 같이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비주얼 중심의 지면에서 아직 구매 결정을 하지 못한 호기심 많은 소비자들의 전환 수요 뿐 아니라 액션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하나의 캠페인에서 이미지와 동영상 크리에이티브를 모두 손쉽게 셋팅할 수 있고, AI 기반으로 새로운 잠재 고객을 만들어 특정 오디언스 세그먼트에 원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딩 효과를 높이는 또 하나의 팁: 다양한 포맷의 소재 활용하기
이렇게 각 캠페인 목표에 따라 효과적인 AI 기반 솔루션을 활용하려면 여러 지면에서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해 줄 다양한 소재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액션향 YouTube 캠페인에서 다른 형태의 소재를 하나라도 추가하면 가로형 소재만 활용하는 것보다 13% 더 많은 전환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Shorts 지면에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서는 세로형 소재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세로형 소재가 없다면 Shorts Maker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Shorts Maker는 기존 장초수 영상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구간을 파악한 뒤, 수학적인 분석 모델을 적용해 Shorts로 제작하기 적절한 구간을 제안하고, 실제 Shorts 시안을 제공합니다.
또, 조건을 충족하는 60초 미만의 가로형 소재가 이미 있다면 Google AI 기반의 Flip video 솔루션을 활용해서 세로형과 정사각형 소재를 추가하여 브랜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 시작된 AI 시대에 브랜드와 소비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AI 활용이 필수입니다. AI와 함께 하는 마케팅은 브랜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를 만나고 지속적인 마케팅 성장을 이루고 싶으시다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AI 기반의 솔루션을 실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는 Google의 가장 큰 연례 글로벌 디지털 광고 행사인 Google Marketing Live 2023에서 소개된 내용을 간추린 콘텐츠입니다. 행사에서 소개된 다양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Think with Google의 Google Marketing Live 소개 페이지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