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은 2022년에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끈 YouTube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들을 분석하여 2023년을 위해 참고해야 할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와 주제들을 발견했습니다. 발견한 결과를 토대로 2023년에 시청자들과 더욱 탄탄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커뮤니티의 힘을 활용하세요
고객이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는 이유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더욱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마케터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커뮤니티가 어떻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더 널리 전달하고 강화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많은 YouTube 크리에이터들이 이러한 커뮤니티의 힘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 인기 YouTube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크리에이터들이 어떻게 대중의 관심을 포착해 커뮤니티들의 활발한 참여를 끌어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YouTube 크리에이터 Sidemen은 여러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시청자들을 유치해 자신들이 개최한 자선 축구 경기가 열리는 동안 1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크리에이터 MrBeast는 자신의 팬이 참가자로 등장한 윌리 웡카(Willy Wonka)를 주제로 한 챌린지 동영상에 힘입어 2022년 미국 YouTube 연말 결산 상위 10명의 크리에이터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수많은 리액션 동영상 장면을 공유하는 독일의 듀오 7 vs. Wild가 꾸준히 성공 가도를 달려온 데도 시청자들이 한몫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Z세대의 55%가 자신이 아는 사람 중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전 세계 시청자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른 곳에서는 참여하지 않았을 커뮤니티에 온라인으로 접속하며 교류했습니다. 실제로 Z세대의 55%가 자신이 아는 사람 중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1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하여 브랜드는 개인적인 특정 관심 분야가 있는 온라인 그룹의 참여를 유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더욱 영향력 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세요
2022년 시청자들은 다양한 포맷과 유형의 콘텐츠에 관심을 가졌고, 이들이 선호하는 내용은 주어진 상황이나 당시의 생각에 따라 종종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동향을 보면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성공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선례를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포맷에서 시청자의 참여를 성공적으로 유도한다면, 이 시청자가 이후 여러 화면을 오가며 브랜드에 주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난해에는 여러 포맷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한 크리에이터들의 시청자가 가장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로 8분이 넘는 긴 형식 동영상을 제작해 온 인도네시아의 수영 YouTube 크리에이터 Timotius Mulyadi는 60초 길이의 수영 튜토리얼을 올리며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급성장한 크리에이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포맷에서 시청자의 참여를 성공적으로 유도한다면, 이 시청자가 이후 여러 화면을 오가며 브랜드에 주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YouTub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59%는 숏폼 동영상 앱을 먼저 사용하여 콘텐츠를 찾은 후, 해당 콘텐츠의 긴 버전을 시청한다고 답했습니다.2
샤키라(Shakira)는 Rauw Alejandro와 함께 부른 최신곡 'Te Felecito'를 홍보할 때 이러한 트렌드를 적극 반영했습니다. 샤키라는 뮤직비디오를 바로 공개하지 않고 여러 편의 Shorts를 사용하여 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며 전체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우선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자신의 기존 뮤직비디오의 썸네일에 신곡 뮤직비디오의 티저를 삽입하여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런 다음 YouTube Shorts에서 신곡 뮤직비디오의 미리보기를 공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뮤직비디오의 안무를 시청자들이 따라할 수 있는 Shorts를 여러 편 공개해 새로운 댄스 챌린지를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포맷의 콘텐츠를 사용한 덕분에, YouTube Music 트렌드에 따르면 샤키라의 신곡 뮤직비디오는 2022년 멕시코에서 6번째로 조회수가 높은 뮤직비디오가 됐습니다.
시청자가 있는 곳으로 다가가기 위해 그들의 언어를 실제로 사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예로, MrBeast는 더빙 언어 채널을 통해 브라질과 프랑스의 인기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했고, 한편 브라질 출신의 크리에이터 Jooj Natu는 영어 채널로 미국과 캐나다까지 도달범위를 확장했습니다.
마케터들은 이와 같은 다양한 포맷을 활용한 성공 사례를 참고할 뿐 아니라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바로 새로운 시청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Google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 세로형 광고 애셋을 추가하면 가로형 애셋만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YouTube Shorts에서 달러당 전환수가 10~20% 증가했습니다.3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Shorts를 만드는데 시간을 들이세요
과거에는 우연히 카메라에 포착된 순간을 올린 숏폼 영상들이 화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의 Shorts 영상은 즉흥적으로 촬영된 것 보다는 의도를 가지고 세심하게 제작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청자의 화제를 모으는 Shorts 영상들은 놀랍거나 즐거운 순간들을 의도적으로 연출하여 기존 영상들과 같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고자 한다면 서커스 곡예사 Jake Hinga를 참고해 보세요. 그는 친구들과 함께 정교한 트램펄린 챌린지를 수행하는 순간을 포착한 Shorts로 성공을 거뒀습니다. 화장실 뚫어뻥으로 묘기를 보여주는 Chris Ivan이 음식점 Dave & Busters와 협업하여 조회수 8,000만 회를 달성한 사례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숏폼 영상들은 포맷의 강점을 잘 활용하여 시청자가 내용을 반복해서 보도록 유도합니다.
그렇다고 Shorts가 반드시 즉흥적으로 찍은 것처럼 보여야만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해 코미디 크리에이터들은 캐릭터 중심의 콩트와 패러디로 시청자를 사로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 코미디 유튜버인 Anna Strigl의 환경 운동을 장려한 Shorts는 그해 독일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Shorts 중 하나로 등극했습니다.
마케터가 염두에 둬야 할 핵심 내용은 성공적인 숏폼 영상들은 포맷의 강점을 잘 활용하여 시청자가 내용을 반복해서 보도록 유도한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YouTube가 정리한 인기 동영상 제작을 위한 팁에 따르면 Shorts는 시작하는 즉시 시청자를 사로잡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요리 크리에이터 The Korean Vegan은 "첫 1~2초가 가장 중요하며, 시각적, 청각적, 지적으로 매력적인 내용을 활용해 시청자를 사로잡는 것이 좋다"고 설명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커뮤니티를 활용하고, 시청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고, 혁신적인 Shorts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단순한 YouTube 전략이 아닙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시청자들이 동영상과 브랜드에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광고 소재에 성공적으로 반영한다면, 2023년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잠재 고객과 성공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