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는 YouTube에서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한 콘텐츠는 브랜드의 제품과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검색 볼륨과 SOV(Share of Voice) 증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효과는 국내 캠페인을 진행할 때뿐만 아니라 글로벌 동영상 캠페인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과연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브랜드의 마케팅 캠페인에 어떤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 브랜드가 바라는 시청률 및 매출 견인까지 이끌어갈 수 있는지, LG전자의 글로벌 캠페인 사례에서 확인해 보세요.
캠페인 목표
글로벌 전자·가전제품 기업인 LG전자는 신규 TV 제품을 론칭하며 전 세계로 제품을 알리기 위해 각 시장의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하고자 했습니다.
LG전자는 지금까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하여 전 세계 시장에서 SOV를 늘려왔지만, 이번 캠페인에서는 특히 자사의 주요 핵심 성과 지표(KPI)인 검색 볼륨을 늘리기 위해서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접근 방식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접근 방법
LG전자는 글로벌 광고 캠페인의 도달 및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동영상 도달범위 캠페인에서 크리에이터 협업 동영상을 브랜드 애셋과 함께 사용했습니다. 동시에 크리에이터들의 오가닉 영상을 Shorts 인벤토리에 집중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크리에이터 동영상을 동반한 캠페인이 검색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이탈리아와 영국에서 동영상 실험을 활용해 검색량 증가(Search Lift)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캠페인 성과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진행한 OLED 및 QNED 캠페인에서 크리에이터 동영상을 브랜드 동영상과 함께 활용한 캠페인은 브랜드 동영상만을 활용한 캠페인 대비 4.6배 더 높은 검색량을 기록하며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고려 증대를 견인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활용한 Shorts에서도 브랜드 애셋만을 활용한 캠페인 대비 최대 4.7배 더 높은 시청률(VTR, View through rate)을 확인하며 크리에이터 동영상이 브랜드 캠페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사점
-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작한 캠페인 동영상은 실질적인 브랜드및 제품에 대한 검색 볼륨을 늘리고 SOV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브랜드 동영상만을 활용하는 캠페인 대비, 브랜드 애셋과 함께 크리에이터 애셋을 함께 활용하면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 크리에이터 콘텐츠는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캠페인에서도 현지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고 브랜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활용된 Google 솔루션
- 파트너십 광고를 통한 동영상 도달범위 캠페인 (Partnership ads with video reach campaign)
“타겟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행동과 YouTube 생태계를 모두 고려하여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최대로 활용했으며, 파트너십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Shorts 인벤토리에 집중했습니다. 이를 통해 LG TV 제품의 프리미엄 가치를 성공적으로 전달했고, 브랜드 검색 및 판매 증대 등 우수한 사업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 임수민, LG전자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부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