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Works 2020의 [베스트 YouTube 작은 거인 캠페인]에는 소규모 예산으로 효과적인 브랜딩 목표를 달성하고 비즈니스 성장까지 이뤄 낸 카이로케어의 카이로핏이 선정되었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생생한 후기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여, 목표 ROAS의 2배 이상을 달성하고, 창사 이후 최대 매출을 기록한 캠페인의 비결을 알아보세요.
카이로케어, 카이로핏
(카이로케어, 씨에이치비)
배경
현재의 의료 및 운동기기 시장에서는 많은 중소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물리치료 및 도수치료를 받는 30~50대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시장의 범위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이로케어는 특허를 받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능성을 강조한 캠페인을 통해 구매로의 전환을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목표
- 한정된 예산으로 전환수 최대화
- 영상 조회와 연결된 전환을 포함한 ROAS 성과 200% 달성
크리에이티브 및 콘텐츠 전략
15만원 이상의 접근이 쉽지 않은 제품 가격 때문에, 통원치료를 할 정도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만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나쁜 자세나 거북목 등으로 경미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로 타깃을 확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또한, 전환수 최대회를 위해 광고를 통해 폭넓은 타깃층이 구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인 모델이 일상생활 속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생생한 경험을 크리에이티브에 담기로 했습니다.
YouTube 활용 전략
1.전환수 극대화를 위한 트루뷰 포 액션 활용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청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YouTube의 트루뷰 포 액션 솔루션은 ‘전환수 최대화’라는 캠페인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트루뷰 포 액션 베스트 프랙티스 참고
YouTube 트루뷰 포 액션은 머신러닝 기반으로 운영되는 솔루션이기에 초기 설정이 중요합니다. 트루뷰 포 액션 캠페인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참고하여, 전환수 최대화를 위해 평균 CPA의 10배 이상의 일 예산을 세팅했고, 시청자의 구매 의도 및 관심사 데이터를 활용해 타겟팅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사용자의 기기 및 상황에 맞춰 광고 포맷의 비율과 길이 등을 다양화했으며, 이미 도달한 유저에게도 추가적으로 광고를 노출해 구매까지 연결하는 리마케팅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정교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조회 후 전환(View-through Conversion)도 트래킹하였습니다.
캠페인&비즈니스 성과
- ROAS 목표 2배 초과 달성 (400%)
- 창사 이후 최고 매출 갱신
심사평
“5천만 원 미만이라는 적은 예산, 크리에이티브적으로도 미디어적으로도 제약이 큰 상황에서 집행된 캠페인이 업계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는 점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박현우 대표이사, 이노레드
“공격적인 입찰가 세팅과 예산 배분, 광고 타겟의 세분화와 동영상 사이즈 포맷의 다양화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 YouTube를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에게 좋은 모범 사례가 될 것이다.”-심병희 이사/ Marketing VP, 넷마블
YouTube Works Awards는
YouTube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캠페인을 제작, 운영한 브랜드와 제작자들을 선정하고 축하하는 광고 시상식으로 Kantar와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