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무렵에는 인터넷의 위력을 최대한 활용한 기술 혁신으로 세상이 완전히 변모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이러한 변화가 동남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관한 Google과 Temasek의 새로운 연구 내용입니다.
경제 선진국에서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장면처럼 무인 자동차의 뒷좌석에 앉아 3D 모니터로 신문을 읽는 소비자의 모습을 상상하는 일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에서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미칠 영향력이 엄청날 수 있습니다.
베트남 북부의 도시인 박깐에 사는 어느 10대 소녀는 난생처음 온라인 영어 강좌를 신청하면서 하버드 대학 진학이라는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술라웨시 해에 위치한 인도네시아의 외딴 섬, 데라완에 거주하는 한 남성은 스마트폰으로 긴급하게 항공권을 구매한 덕분에 수마트라에 계신 병든 아버지를 뵈러 갈 수 있게 되어 안도하기도 했지요. 반경 100km 이내에 장난감 가게가 하나도 없는 태국 북부의 작은 마을, 파이에 사는 어느 아이 엄마는 아들의 다섯 살 생일에 아들이 바라던 장난감 기차를 사준 뒤 매우 기뻐했습니다.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누려온 인터넷이 이제 수백만 명의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의 삶에도 혁신을 가져다 주게 될 것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 매달 약 380만 명의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가 생겨날 것이며, 이를 통해 2015년~2020년 사이에 동남아시아는 세계에서 인터넷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 될 것"
동남아시아의 인터넷 경제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규모가 얼마나 될지 예측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Google과 Temasek이 5개월에 걸쳐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는 Google과 Temasek의 독점 데이터를 활용하여 VC, 스타트업, 투자 은행 등 59개의 전문 업체들과 이 데이터를 검토하여 진행되었습니다.
Google과 Temasek은 동남아시아에서 매달 약 380만 명의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가 생겨날 것이며, 이를 통해 2015년~2020년 사이에 동남아시아는 세계에서 인터넷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젊은 연령층 인구의 급성장(동남아시아 인구의 70%가 40세 이하), 개인 소득 증가(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 모두 1인당 GDP 3천 달러선 통과), 금융 시스템 접근성 개선, 유통 조직 문제 해결 등으로 2025년까지 2천억 달러 규모의 인터넷 경제가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문별 상세 분석, 필요한 투자, 해결해야 할 비즈니스 문제 등 이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Google/Temasek 연구 전문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