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기반으로 한 애널리틱스 솔루션은 브랜드가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캠페인의 현황을 보다 정확하게 점검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캠페인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한 잠재 고객을 찾아 획득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차세대 애널리틱스인 Google Analytics 4(GA4)를 활용해 게임을 플레이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예측하여 신규 고객을 효과적으로 획득한 넥슨의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을 살펴보세요.
캠페인 목표
넥슨의 ‘서든어택’은 20년 가까이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 중인 온라인 1인칭 슈팅게임(FPS)입니다. 넥슨은 AI 기반의 Google Analytics 4(GA4)를 활용해 플레이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예측하여 신규 고객을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자 했습니다.
접근 방법
넥슨 UA(User Acquisition) 팀은 Google 전략광고주 팀과 함께 새로운 Google GA4 Readiness Project*를 진행하며 GA4 예측 잠재 고객(Predictive Audience)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GA4 Readiness Project: 새로운 Google Analytics 버전인 GA4에 대한 준비도를 높이는 프로젝트로, 계획-셋업-활용을 위한 전략적 서포트를 제공합니다.
예측 잠재 고객은 특정한 조건의 예측 측정항목을 충족시키는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복잡한 모델 없이도 마케터가 쉽게 목적에 맞는 잠재 고객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넥슨은 먼저 GA4 리셀러 사인 Jellyfish의 도움을 받아 잠재 고객이 서든어택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Game Start’ 버튼을 누르면 구매(Purchase) 이벤트가 수집되도록 맞춤 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후 ‘향후 7일 이내 게임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잠재 고객으로 설정하여 이 예측 오디언스를 캠페인에 적용했습니다. 동시에 최근 30일 이내에 게임을 플레이했던 유저는 제외하여 신규 유저 확보에 집중했습니다.
캠페인 성과
GA4를 통해 예측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면서 넥슨은 캠페인 운영 기간 동안 더 많은 ‘게임 실행' 전환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운영 기간이 지속될수록 GA4 오디언스 기반 캠페인에서 획득당 비용(Cost per acquisition, CPA)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넥슨은 앞으로도 GA4 예측 모델링 테스트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사점
- AI를 기반으로 한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활용하면 목적에 알맞은 잠재 고객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 예측 잠재 고객을 활용하여 GA4 오디언스 기반의 캠페인을 계속 운영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획득당 비용을 줄여 캠페인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활용된 Google 솔루션
“예측 잠재 고객 캠페인은 운영 기간이 길수록 CPA (게임 실행) 단가가 하향하는 추이를 보이기 때문에 캠페인 집행이 길어졌다면 타 캠페인 대비 게임실행 단가가 가장 우수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잠재 고객을 통해 게임 실행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이 맞았고, 추후에는 잠재 고객 트리거의 형태로 전환 시그널을 더 주입해주는 형태로도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 김연철, 넥슨 User Acquisition (UA)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