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온라인 동영상은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매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므로 마케팅 담당자들은 잠재고객에게 접근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소비자 행동 지표에 대한 3부 시리즈의 두 번째 글에서는 아시아에서의 동영상 소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동영상은 아시아에서의 정보 전달 및 소비 환경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15세기에 인쇄기의 발명으로 인해 지식이 대중화된 것과 마찬가지로, 아시아에서의 동영상 혁신 덕에 누구나 정보를 만들어 아시아 대륙의 거의 모든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아시아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채널은 무궁무진하며 Google은 광고주의 동영상 콘텐츠 전략에 도움을 드리고자 소비자 행동 지표에서 관찰한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제시해 드립니다.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주요 부문을 조사한 결과 17개 카테고리 중 10개 카테고리에서 온라인 동영상 소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인도였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엄청난 양의 동영상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 동영상을 활용하여 미용과 패션, 교육과 학습, DIY와 생활 상식 등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주요 부문을 조사한 결과 17개 카테고리 중 10개 카테고리에서 온라인 동영상 소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인도와 필리핀이었으며 태국, 베트남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 아시아 지역의 사용자들은 어떤 동영상을 볼까요? 거의 모든 분야의 동영상을 시청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영화, 뮤직 비디오, TV 프로그램입니다.
- 인도에서는 교육용 동영상이 매우 인기가 있고, 필리핀에서는 음식, 요리, DIY 등과 같이 일상 생활에 유용한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뉴스 및 정치 관련 동영상이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곳은 미디어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으로 많은 베트남과 중국입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과 장소:
- 아시아 사용자들은 대부분 집에서 동영상을 시청하지만 한국과 베트남에서는 각각 59%와 58%의 사용자들이 집 밖에서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 주말의 경우, 대부분 저녁에 동영상을 더 많이 시청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오후에 더 많이 시청합니다. 한국은 34%와 30%, 일본은 24%와 16%의 비율로 오후와 저녁에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싱가포르와 필리핀에서도 30%의 사용자가 주말 오후에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 집에서 온라인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장소는 침실과 거실입니다. 인도네시아(71%)와 중국(59%)은 침실에서 시청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일본(52%)과 홍콩(46%)은 거실에서 주로 시청합니다.
- 아시아 지역의 시청자들은 온라인 동영상을 '집중'해서 시청하는 경향이 있지만 한국에서는 많은 시청자들이(42%)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다른 활동도 한다고 합니다.
광고주를 위한 핵심 사항:
- 동영상 유형을 정할 때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타겟팅해야 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많은 사용자들이 엔터테인먼트용으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지만 최신 뉴스를 접하고, 새로운 생활 기술과 음식 요리법을 배우며, 기술과 미용에 대한 팁을 얻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기도 합니다.
-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되 품질에 소홀하지 않아야 합니다. 간결하면서도 재미있고 유익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도 TV를 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끌고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온라인 동영상에서 '정서적인 소유 경험'을 느끼도록 하여 구매로 이어지는 발판을 마련하세요.
-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동반자 경험'이 귀사의 브랜드에 적합한지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