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가상현실(VR)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Google 검색을 분석한 결과 가상현실에 대한 검색은 지난 한 해 동안 4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가상현실이 대중화된 미래는 광고주, 광고 제작자, 스토리텔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VR의 대중화
과거에는 가상현실이 공상과학에나 나오는 소재였지만, 이제는 현실에 존재하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일까요? 먼저 휴대기기의 광범위한 보급과 성능 향상을 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골판지 상자만 있으면 스마트폰을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이 누구나 쉽게 VR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한 Google Cardboard 뷰어는 수백만 개가 출하되었습니다. 뷰어만 있으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무궁무진합니다. YouTube의 경우 모든 동영상을 VR로 시청할 수 있으므로 세계 최대의 VR 콘텐츠 도서관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Google Cardboard 덕분에 전 세계에서 VR을 경험해본 사람들이 늘었고 대중적인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Google 검색을 분석한 결과 가상현실에 대한 검색은 지난 한 해 동안 4배 정도 증가했습니다.1
VR은 사람들 간의 소통부터 여가 생활에 이르기까지 일상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 있습니다. 아직 초기이지만, 변화가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과 광고 제작자는 더 늦기 전에 VR이 미칠 영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VR의 장점
예전부터 가장 몰입도가 높은 스토리텔링 매체는 영상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최첨단 고해상 TV가 있다고 해도 영상을 단순히 보는 것에 그쳤습니다. 화면 속에 들어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VR의 장점은 업계에서 말하는 '현장감'입니다. 즉, 정말로 그곳에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VR에서는 가능합니다. Jump와 같은 VR 카메라는 한 지점의 주변을 360도로 빠짐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전 세계에서 누구나 VR 카메라를 이용할 것입니다. 그럴 경우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바뀔까요? 인기 이벤트의 특석, 예를 들어 NBA 플레이오프의 플로어석, 라 스칼라 오페라 극장의 박스석, Beyoncé 콘서트의 맨 앞줄이 모두에게 개방될 수도 있고, 전 세계의 명소를 집에서 편안히 구경하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몰입감을 느끼면서 순간이동을 한 것 같은 착각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VR은 타임머신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에 어떤 기념일을 VR로 촬영해두면 20년 후에 이 기념일을 현재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촬영 대상이 세계적 이벤트일 수도 있고, 생일 파티, 결혼식, 입학식과 같은 개인사일 수도 있습니다. VR로 촬영해두면 현장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생생하게 전달하거나 나중에 그 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이러한 미래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Cardboard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출시되는 Google의 VR 플랫폼인 Daydream을 이용하면 합리적인 가격의 편안한 헤드셋을 통해 강력한 고품질의 모바일 VR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Google은 VR이 가능한 Google Play, 지도, YouTube 모바일 앱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VR을 체험해 보고 싶은 분은 YouTube를 이용하면 됩니다.
360도 동영상 vs. 가상현실
Google은 헤드셋 없이도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스와이프하거나 움직이면서 모든 각도로 시청할 수 있는 YouTube 360도 동영상에 일찍부터 대대적인 투자를 했습니다. 업로드된 360도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3개월 사이에 두 배로 늘었습니다.2 이제 많은 기업들이 360도 동영상으로 대형 이벤트를 촬영하거나 광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BMW의 경우 자동차 레이스를 촬영한 360도 동영상으로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School of Rock' 뮤지컬의 360도 뮤직 비디오가 제작되었으며, AT&T는 안전한 휴대전화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차량 충돌 장면을 담은 360도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가상현실은 360도 동영상에 3차원 경험을 가미하면서 한 단계 발전한 기술입니다. 어릴 때 가지고 놀던 뷰마스터(View-Master)처럼 생긴 VR 헤드셋으로 보면 이미지가 3차원으로 보이면서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3D 오디오는 360도 사운드를 통해 실제 그곳에 있는 것 같은 생생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스토리
콘텐츠 제작자에게 360도 동영상과 VR의 잠재적 가치는 엄청나지만,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VR을 통해 시청자는 참여자가 되면서 원하는 모든 곳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의 수석 VR 영상 제작자인 Jessica Brillhart가 말한 것처럼 스토리는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따라서 영상 제작자는 프레임 단위로 스토리를 전달하기보다는 영상 속에 세상 전체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VR과 360도 동영상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시청자가 현장에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면 그 상황을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 강력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YouTube의 동영상 제작자들은 스포츠, 뉴스, 교육, 패션 등의 분야에서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기 위해 VR 또는 360도 동영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곡예 비행을 하는 제트기의 조종석에 앉아 있는 듯한 짜릿함을 주는 동영상이 있는가 하면, New York Times는 전 세계 난민 아동들의 현실을 VR 뉴스로 보도했으며, Virtual Field Trips에서는 스쿨버스가 갈 수 없는 장소를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션 리더는 Jason Wu, Hugo Boss, Dior의 최신 런웨이 쇼에서 맨 앞자리에 앉은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아티스트들이 3D 페인팅이 가능한 Google의 최신 VR 앱인 Tilt Brush를 이용해 환상적인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앱에서는 아티스트가 페이지의 평면을 벗어나 3차원 공간에 투영된 그림 속에 직접 들어갈 수 있습니다. Disney의 애니메이션 제작자인 Glen Keane은 "상상 속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조금 더 열렸다"라고 말합니다.
VR에 관심 있는 기업이 참고할만한 4개의 질문
가상현실은 더 이상 상상의 기술이 아니며,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VR 기술에 투자하려는 기업은 먼저 아래의 질문과 답변을 참조하세요.
VR은 다른 기술에서는 불가능한 경험을 제공할까요? VR에서는 시청자가 현장에 직접 들어가서 주변을 둘러보는 경험을 하게 되므로 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쇼핑객이 제품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까요? Ericsson ConsumerLab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VR을 가장 기대하는 분야가 쇼핑이라고 합니다. 응답자의 64%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실제 크기와 형태로 제품을 볼 수 있다'는 점을 VR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분야는 소매업뿐만이 아닙니다. Cadillac은 VR에 기반한 가상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시 더욱 많은 장면들을 담을 수 있을까요? 벽이나 바닥에 아무 것도 없는 흰색 방을 촬영한다면 VR을 이용해도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포츠 이벤트나 뮤직 페스티벌에 참석하고 있다면 훨씬 더 많은 장면들을 VR에 담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멋지다'는 반응을 쏟아내겠지만, 이 반응이 지속될까요? 시청자의 관심을 1분 넘게 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청자의 눈길을 지속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