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VR의 콘텐츠 파트너십 책임자인 Aaron Luber는 Cannes Lions 2016에서 YouTube 관련 스피치를 통해 가상 현실 세계를 주도하는 이 플랫폼의 강력한 성능을 소개했습니다.
Google Cardboard가 출시된 후 이제 2년이 지났습니다. 프랑스에 소재한 Google의 Cultural Institute에서 몇 명의 직원이 모여 개시한 작은 프로젝트가 이제 VR이 IT 분야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미 5백만 이상의 Cardboard가 배포된 상태입니다.
Cardboard가 VR의 기술적 성장을 뒷받침했다면 YouTube는 VR 콘텐츠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5년 3월에 도입된 360 동영상을 시작으로 YouTube는 기술 및 형식 모두에서 빠르게 혁신적인 변화를 거듭해왔으며, 최근에는 광고주를 위해 360 라이브 동영상과 360 TrueView 동영상을 도입했습니다. 최근 iOS용 Cardboard 모드를 지원하게 되면서 시청 시간이 4배나 증가했으며, 그 결과 VR의 이용 가능성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훌륭한 기기를 갖추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용자들이 구매하려는 것은 기기가 아니라 경험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플랫폼에 맞는 훌륭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플랫폼도 훌륭한 콘텐츠가 있어야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Aaron이 이야기했듯이 ‘사용자는 기기가 아닌 경험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Google은 단일 사양의 카메라 기술, 클라우드 기반 이미지 병합 및 배포 기술을 YouTube에서 모두 통합한 Jump에 적극 투자해왔습니다. Jump는 움직이는 수많은 부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프로세스를 과감하게 단순화하여, 영화 제작자라는 완전히 새로운 잠재고객이 VR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GoPro 같은 하드웨어 파트너들은 이미 Jump에 참여하여 새로운 표준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카메라 리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YouTube는 또한 VR 콘텐츠의 성장을 위해 Buzzfeed, New York Times, NBA와도 협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뉴스 및 스포츠 같은 대중적인 분야에도 VR 동영상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런던, 로스앤젤레스, 상파울루 등 전 세계의 YouTube 스페이스에도 Jump 카메라가 설치되어, 가장 혁신적인 YouTube 사용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이 신기술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2016년 5월 Google I/O에서 Google 모바일 VR의 미래가 선언되었습니다. Daydream에서는 Cardboard 기반 모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장시간 시청에 적합한 더 편안한 헤드셋 디자인과 더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직관적인 소형 컨트롤러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미디어에 맞춰 360 및 VR 콘텐츠를 정면에 내세우고 Daydream의 고급 기능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YouTube UI가 전면 재편되고 있습니다.
기술 및 콘텐츠 배포 면에서의 막강한 영향력, 유명 스토리텔러 및 영화 제작자들과의 협력 관계, Jump 및 Daydream의 혁신적인 기술에 힘입어 YouTube는 가상 현실 분야에서 입지를 단단히 하면서 선두 주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Aaron은 스피치를 마무리하면서 이게 전부가 아니며 앞으로 무궁무진한 세계가 YouTube VR을 통해 열릴 것임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