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Tan은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파트너이자 매니징 디렉터로, 동남아시아의 공공 부문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습니다. BCG는 최근 Google과 함께 글로벌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소개합니다.
연륜이 깊은 비즈니스 리더들은 지금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소비가 급격히 늘어난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우리는 신속히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만이 변화의 속도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마케팅 팀이 새로운 현상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기업이 디지털 솔루션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면 디지털 혁신으로부터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낯선 개념이었던 디지털 혁신이 점차 비즈니스의 필수 요건으로 변화함에 따라, 우리는 2018년부터 Google과 협력하여 디지털 혁신에 대해 탐구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왜 어떤 기업은 디지털 솔루션으로부터 상당한 가치를 창출해내는 반면 다른 많은 기업은 여전히 뒤쳐져 있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공동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000개 기업의 디지털 숙련도와 성숙도를 연구한 결과, 기업이 디지털 솔루션으로부터 얻는 가치는 그러한 솔루션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능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은 기업이 실행한 디지털 파일럿 프로그램을 단순한 흥미로운 실험에서 실질적 가치를 이끌어내는 동인으로 변환시켰습니다. 또한 확장을 빠르게 이룰 수 있는 기업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시장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디지털 솔루션 확장 능력은 이번 연구에서 드러난 중요한 요소로서, 디지털 기술로부터 상당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의 약 30%를 차지하는 '디지털 선도 기업(digital leaders)'이 다른 기업과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선도 기업은 디지털 기술로부터 가치를 얻을 수 없는 기업에 비해 세 배 더 높은 수익 성장과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TTM(time to market)을 두 배까지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
디지털 선도 기업들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이들 기업이 디지털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확장하는 데 기여한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1. 고위 경영진의 일관적인 방향성
디지털 선도 기업으로의 변화는 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실무자 한 명이 디지털 혁신을 맡기보다는 모든 부문의 최고 책임자가 공통의 전략과 로드맵을 지원할 때 그 기업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정해지면 최고 책임자들은 모두 함께 협력하여 위에서 아래로 비전을 실행하고 전체 조직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선도 기업의 72%가 최고 책임자의 일관성 있는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답했으며,2 82%는 디지털 비전, 투자 및 기타 리소스에 대해 최고 책임자 모두가 힘을 모아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3
또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디지털 선도 기업들은 업무를 민첩하게 수행했습니다. 개별적으로 일해서는 전략과 타겟을 지역 비즈니스 부문까지 전달할 수 없습니다. 탄력적인 계획 수립과 예산 책정 과정이 매우 중요하며, 최고 책임자 전원이 기술,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분석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성공적인 디지털 로드맵을 따라야 합니다.
2. 확장을 실현하는 역량
디지털 선도 기업들은 최고 책임자의 지원이 이루어진 후 비즈니스가 디지털로부터 가치를 얻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는 데 투자합니다. 이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기업은 자사 및 고객들로부터 얻은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으려면 조직 전반에 걸쳐 동일한 고품질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선도 기업의 90% 이상이 신속한 클라우드 채택을 통해 디지털 솔루션과 기술 스택을 연결하고, 이를 기반으로 API를 지원하며 마이크로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4 올바른 데이터 거버넌스 절차에 집중하면 팀이 일관성 있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선도 기업은 생산성 앱과 AI 분석을 활용하여 민첩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직원은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채용 또한 원활해집니다.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고 포용성과 다양성이 높은 근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디지털 선도 기업은 장기적으로 보다 탄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상시 실행
디지털 선도 기업은 디지털 혁신을 단지 일회성 프로젝트로 보는 대신,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환경의 변화에 따라 파일럿 시험을 개선 및 확장하고 ROI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술, 시장, 소비자 행동의 끊임없는 변화에 따라 디지털 혁신에 대한 접근법도 변화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방향 전환에 익숙해지려면 문화를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선도 기업은 최고 책임자부터 시작해 계속해서 테스트하고 학습하며 유연한 계획 수립과 예산 책정에 투자함으로써 다양한 직무에 걸쳐 팀 전반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에서도 디지털 선도 기업의 기업 문화에는 이러한 행동이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명백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고 책임자가 디지털 기반에 대한 투자를 지원함에 따라, 운영상의 변화를 위한 의사결정 도구로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점차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항상 준비된 유연한 마음가짐을 통해 고객 경험을 새로 구성하기 위한 비즈니스의 역량도 강화됩니다. 디지털 선도 기업은 업무 분야가 서로 다른 팀 간의 협력을 통해 어떤 고객 중심 기회를 신속하게 확장할지, 실패하거나 진척이 느린 이니셔티브 중 어떤 것을 중단해야 할지에 대해 더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이 디지털 선도 기업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모든 기업이 기꺼이 혁신에 전념한다면 마찬가지로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최고 책임자의 일관된 방향성과 역량 중심의 투자, 항상 변화에 준비된 태도 등의 필수적인 성공 요소를 갖춘다면 어떠한 조직이든 디지털 선도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 사례와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더 많은 방안을 최신 BCG 연구 보고서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