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연말 결산 리스트를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올해의 YouTube 트렌드를 되짚어볼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동안 한국 YouTube 생태계에서는 어떤 영상과 크리에이터들이 인기를 끌었을까요?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셀럽의 재발견',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로 대변되는 2022년의 3가지 주요 YouTube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1.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첫 번째 키워드는 바로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입니다.
올해는 일상적인 소재를 사실적으로 다루면서 보는 이들의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이른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가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대표적인 콘텐츠 유형으로는 코믹 숏무비 혹은 스케치 코미디를 꼽을 수 있고, 그 열풍을 이끈 주역은 바로 각각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와 2위에 빛나는 숏박스와 너덜트입니다.
숏박스는 ‘장기 연애’ 시리즈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해 올해 200만 명을 훌쩍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로 성장했습니다. 세 명의 개그맨 크리에이터들이 주축이 되어, ‘장기 연애’ 시리즈뿐 아니라 ‘찐남매’ 시리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영상을 올렸다 하면 금세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달성하곤 합니다.
한편, 너덜트는 작년에 ‘당근이세요?’ 영상으로 주목받기 시작해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했는데, 여러 크리에이터들과 콜라보레이션 하고 등장인물들도 다양해지는 등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며 콘텐츠의 외연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하이퍼리얼리즘은 아니지만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내며 크게 화제가 된 콘텐츠들도 있습니다.
먼저 살펴볼 영상은 바로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영상, 무려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한 소울리스좌의 영상입니다. 이 영상은 2천5백만 회가 넘는 놀라운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눈빛에 영혼은 조금 없지만 또렷한 전달력으로 안내 멘트를 속사포로 뱉어내며 맡은 임무를 확실하게 해내는 모습에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며 크게 공감했습니다. 영상의 주인공 김한나 씨는 일약 스타덤에 올랐고 에버랜드 광고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습니다.
소울리스좌가 중독성 있는 랩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면, 중독성 있는 노래로 많은 이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올해 혜성처럼 등장해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에 이름을 올린 빵쏭bbangsong인데요. 그는 일상 속 한 번쯤 겪어봤을 상황들을 이른바 ‘병맛’ 감성의 노래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청자들은 왜 이런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 혹은 공감을 자아내는 콘텐츠에 열광했을까요?
이러한 콘텐츠들은 누구나 한 번쯤 접해보았을 일상적인 소재를 다루기 때문에 크게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금세 몰입해서 즐길 수 있고, ‘공감'을 매개로 온라인에서 타인과 쉽게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콘텐츠의 가장 강력한 어필 요소는 ‘유쾌함’입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다가도 짧은 시간을 할애해 기분 좋게 웃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시청자들은 계속해서 이러한 콘텐츠에 끌리고 있습니다.
2. 셀럽의 재발견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셀럽의 재발견’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많은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급부상했는데, 이제는 셀럽이 YouTube에 진출하는 것이 그 자체로는 더 이상 놀랍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일상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확실한 기획이나 콘셉트를 가진 콘텐츠를 내놓는 셀럽 크리에이터일수록 빠르게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채널 두 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5위에 이름을 올린 가수 성시경의 채널입니다. 본업을 살린 노래 콘텐츠뿐 아니라 먹방, 쿡방, 강아지, 라디오, 라이브 스트리밍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 선보일 정도로 크리에이터 다운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그중에서도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맛집을 찾아서 보여주는 ‘먹을텐데’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음은 급성장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한 가수 강민경의 채널입니다. 올해 같은 그룹의 멤버 이해리의 결혼을 준비하는 영상을 시리즈로 기획해 선보였고, 마지막 결혼식 영상은 무려 최고 인기 동영상 8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여러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본인의 채널을 통해 다채로운 매력을 보여줬다면, 다른 한편에서는 여러 토크쇼 시리즈들이 시청자로 하여금 게스트로 출연한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습니다.
대표적인 시리즈로는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튀르키예즈 온 더 블럭’, 그리고 ‘미노이의 요리조리’가 있습니다. MC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각자의 개성이나 콘셉트를 활용해 게스트들을 무장해제시키며 그들의 진솔한 모습을 이끌어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청자들은 왜 이렇게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게 해주는 콘텐츠들에 열광했을까요? 셀럽은 사람들로 하여금 끊임 없이 그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궁금하게 하는 존재인데요. 때문에 그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 다른 매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진솔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면, 시청자들은 계속해서 그 채널을 찾을 수 밖에 없겠죠.
한편 올해 YouTube에서 흥했던 토크쇼 시리즈 중에는 특히 Z세대의 호응이 높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Z세대 응답자의 55%는 본인을 무언가 혹은 누군가의 ‘찐팬’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렇게 누군가의 찐팬일 확률이 높은 Z세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알고 싶은 니즈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토크쇼 콘텐츠들이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면서 인기를 끌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3.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
마지막 키워드는 바로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입니다. Shorts 런칭 1년이 지나면서 이제는 Shorts, 롱폼, 라이브라는 멀티 포맷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이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0위에 이름을 올린 침착맨의 경우 본 채널 뿐 아니라 서브 채널들(침착맨 플러스, 침착맨 원본 박물관)을 운영하면서 여러 포맷을 통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올해는 요리, 상황극 등 다양한 장르에서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이 활약했습니다.
먼저 요리 분야를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200만 구독자를 돌파했을 뿐 아니라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3위에 이름을 올린 1분요리 뚝딱이형입니다. 이 채널은 제목처럼 빠른 호흡의 1분짜리 요리 영상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많은 구독자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같은 영상을 롱폼 영상으로 한 번, Shorts로 다시 한 번 업로드하는 독특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성장 크리에이터 3위를 차지한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는 마치 라디오 DJ처럼 듣기 편한 음성으로 간단하면서도 때로는 독특한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주로 Shorts를 올리면서도 종종 보다 긴 호흡의 롱폼 영상으로 시청자들을 만나기도 합니다.
상황극도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자주 보이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급성장 크리에이터 8위를 차지한 사내뷰공업 beautyfool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유쾌하고 실감 나게 풀어낸 ‘우당탕탕 알바공감’ 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앞서 첫 번째 키워드로 언급한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에 해당하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급성장 크리에이터 7위를 차지한 스낵타운 SNACKTOWN의 경우는 배달 앱이나 중고거래 등 일상적인 소재를 다루되, 코믹한 상황을 설정한 영상들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 중에는 오랜 시간을 함께 생활하는 형제자매나 부부가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장 크리에이터 10위를 차지한 한살차이 [Hansal]의 경우 연년생 삼 남매가 일상 속 유쾌한 순간들을 콘텐츠로 만들고 있고, 꾸삐KUPI는 주로 레고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왔지만, Shorts 도입 이후에는 종종 아내와의 일상을 유쾌한 Shorts로 선보이며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의 경우 Shorts, 롱폼, 라이브 등 멀티 포맷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포맷을 선택해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요리와 상황극, 가족 일상처럼 시청자들이 쉽게 정보와 웃음, 그리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이 특히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올 한 해 동안의 YouTube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2022년의 한국 YouTube 트렌드를 참고하여 2023년에도 다양한 포맷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을 장식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급성장 크리에이터 및 최고 인기 동영상 리스트를 보다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