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Think with Google은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Think with Google이 디지털 마케팅과 함께 해온 지난 10년을 기념하며 준비한 콘텐츠 2편을 통해 지난 10년 동안의 변화를 짚어보고,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때는 2012년. 8백만 명이라는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초음속 스카이다이버 Felix Baumgartner가 지상 39km 자유낙하에 성공하는 모습을 생방송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브라우저 탭에서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수없이 재생되고 있습니다. 몇 달 후 이 뮤직비디오는 YouTube 동영상 최초로 10억 조회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 모든 일들은 데스크톱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당시 데스크톱은 전 세계 웹 트래픽의 약 85%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2012년은 바로 Google이 Think with Google을 처음으로 선보인 해였습니다. Google이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사람들의 행동 및 문화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은 바로 이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12년 이후로 우리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이 글을 휴대기기로 읽고 있을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2012년과 달리 이제 모바일 사용량이 전 세계 웹 트래픽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Think with Google은 앱의 등장부터 점점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음성 검색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등장에 따라 소비자 행동이 변화하는 양상을 기록해 왔습니다.
2012년부터 2022년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 동안 디지털 마케팅은 과연 어떻게 변화해왔을까요? Google이 디지털 마케팅과 함께 해온 10년을 함께 돌아보며 디지털 마케팅이 진화해온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어 보세요.
2012년 Think with Google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 18~49세 성인 중 31%는 하루 TV 시청 시간이 2시간 미만이었으며, 만 13~24세 중 44%는 TV보다 온라인 동영상을 많이 시청했습니다.
2013년: 실용적인 정보부터 삶의 방향까지,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Google 검색을 찾는 사람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에도 이미 Google에서는 매월 1천억 건 이상의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Google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검색하며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Google은 이러한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oogle 트렌드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우리는 사용자가 도대체 왜 이런 검색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히 알지 못했습니다.
2013년 사용자 밀착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실용적인 정보를 찾는 것부터 철학적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까지,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Google 검색을 찾았습니다.
Google이 2013년에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 이유'에 대해 진행한 사용자 밀착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 신발을 어디서 살 수 있을까?”와 같은 실용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부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와 같은 철학적 질문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Google 검색에서 찾았습니다.
2014년: 멀티스크린 이용 행태의 증가
2010년에 스포츠 팬들이 월드컵을 시청할 때에만 해도 이들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보통 간식이나 음료와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또한 당시 Google 데이터를 보면 경기가 시작할 때마다 사람들은 TV 화면에 집중했기 때문에 데스크톱에서 주로 이루어지던 온라인 검색 건수가 급감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Google은 2014년 월드컵을 앞두고 같은 해 UEFA 챔피언스 리그 데이터를 통해 팬들이 이벤트를 대형 화면으로 시청함과 동시에 휴대기기로도 시청하는 '세컨드 스크리닝(Second Screening)'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정확히 예측했습니다.
2015년: 구매 전 선호도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마이크로 모먼츠’의 등장
2015년에 이르자 상세한 쇼핑 목록을 작성한 뒤 매장을 방문하던 모습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사람들은 하고 싶거나, 찾고 싶은 것, 구매하고 싶은 것이 떠오른 순간에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에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82%가 매장에서 쇼핑할 때에도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했습니다.
Google이 '마이크로 모먼츠(micro-moments)'라고 부른 이러한 현상은 점차 확산되며 같은 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82%가 매장에서 쇼핑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했습니다.
2016년: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
마이크로 모먼츠에 대한 첫 번째 글을 작성한 지 1년 후, Google은 이러한 행동 변화에 대한 또 다른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들이 자신이 찾는 것에 대한 실시간 정보뿐 아니라, 이것들은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의 근처에서 찾기를 원한다는 것었습니다. 그 예로, 미국에서는 '근처(near me)'라는 단어를 포함한 모바일 검색이 2015년 대비 136% 증가했습니다.
당시 Google 미주 마케팅 담당 부사장였던 Lisa Gevelber는 2년 후 이 트렌드에 대해 다룬 글에서 "'근처'라는 단어가 검색된다는 점이 광고주에게 중요하다. 사람들이 근처에 있는 무언가를 검색한다는 건 확실한 소비 의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성공을 좌우하는 척도가 된 모바일 속도
2017년, 모바일 웹페이지를 로드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22초였습니다. 그다지 긴 시간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같은 해 Google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과 22초가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126개국 모바일 광고 90만 건의 방문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페이지 로드 시간이 1초에서 10초로 증가하면 모바일 사이트 방문자가 접속을 끊어버릴 확률이 123% 증가했습니다.
2018년: 대화형 소셜 미디어가 된 동영상
우리는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 채 스마트폰에서 시선을 떼지 못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오랫동안 인터넷은 사람들의 사이를 갈라놓는다는 오해를 받아왔습니다.
2018년에는 Z세대 10명 중 7명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유대감을 쌓을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YouTube 데이터는 이미 몇 년 후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트렌드가 이미 시작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때부터 대화할 수 있는 소셜 경험을 위해 동영상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이들이 YouTube 크리에이터들이나 팔로어들과 함께 공부, 청소, 독서 등을 함께 하는 ‘함께 해요(with me)’ 동영상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Z세대 10명 중 7명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유대감을 쌓을 수 있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음성 지원
음성 지원 기술은 지난 한 세기 동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습니다. 이러한 음성 기술이 전구보다도 더 빨리 발명되었다는 사실은 놀랍기까지 합니다.
음성 기술이 발명된 지 약 150년 후, 이 기술은 널리 확산되어 사람들의 일상 속 행동까지 영향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에는 전 세계 온라인 인구의 27%가 휴대기기의 음성 검색 기능을 사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020년: 위기속 생명줄로 작용한 인터넷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시작될 변화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그 해를 기점으로 많은 회사들을 비롯해 매장과 학교까지도 문을 닫으면서 사람들의 삶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외출 금지령이 내려진 동안 자기 계발에 힘썼습니다. YouTube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제목에 '초보(beginner)'라는 의미의 단어가 들어간 동영상의 조회수는 70억 건을 넘어섰으며, 팬데믹 초기의 몇 개월 동안 이러한 동영상의 평균 일일 조회수는 50% 넘게 증가했습니다.
2021년: 온라인 협업과 연결의 확산
2021년 Google 검색 데이터는 팬데믹으로 인한 행동 및 문화의 변화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일상의 안정감을 되찾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일을 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사람들과의 연결 또한 계속되었습니다.
한편으로 사람들은 일상의 안정감을 되찾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일을 하고 싶어 했습니다. 사람들이 야외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방법을 찾게 되면서 한국에서는 '등산 동호회'에 대한 검색이 80% 넘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사람들과의 연결 또한 계속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기간 필리핀에서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검색이 25%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지난 10년을 넘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
역동적인 10년을 거쳐 2022년이 된 현재도 Google은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면서 트렌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부터 변화하는 최신 기술까지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계속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Google이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사람들의 행동 및 문화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Think with Google을 통해 여러분에게 유용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며 소통하기를 기대합니다.
Think with Google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Think with Google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2023년에도 최신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